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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29_경제신문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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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덩치 키우기보다 고급화"…CJ푸드빌의 변신

- 코엑스 580평 푸드월드 폐점
  빕스는 스테이크 전문점으로
  온라인 주문·간편식도 강화
  김찬호 대표 "특화매장 주력"

- 코로나에도 지난해 흑자전환

"덩치 키우기보다 고급화"…CJ푸드빌의 변신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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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찾은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 지하 1층 CJ푸드월드. 매장 앞에는 '4월 30일까지만 운영됩니다'라고 적힌 안내판이 세워져 있었다. CJ푸드빌이 2016년 '빕스' '계절밥상' '제일제면소' '차이나팩토리' 등 6개 자사 외식 브랜드 매장을 한데 모아 1920㎡(약 580평) 대규모로 문을 연 지 6년 만이다. 이번 폐업으로 한때 큰 인기를 끌었던 한식뷔페 계절밥상과 중식당 차이나팩토리는 모든 오프라인 매장을 닫게 됐다.

# CJ푸드빌의 스테이크·샐러드바 레스토랑 빕스는 이달에만 미아점과 수원역사점 등 2곳을 프리미엄 스테이크 다이닝을 표방하는 특화 매장으로 바꾸었다. 이달 28일에는 CJ푸드빌의 이탈리안 레스토랑 더플레이스도 영등포 타임스퀘어점을 특화 매장 1호점으로 리뉴얼해 개점했다. 기존 파스타·피자 중심에서 스테이크까지 메뉴를 한층 더 고급화해 소비자들 입맛을 사로잡겠다는 목표다.

28일 외식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등으로 외식사업 부진을 겪었던 CJ푸드빌이 최근 수익 개선을 위해 기민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CJ푸드월드 같은 대형 푸드코트(먹을거리 장터)식 매장은 줄이고 개별 브랜드의 특화 매장을 늘리는 한편, 사업성이 떨어지는 매장은 빠르게 정리하고 다른 위치에 새로운 매장을 여는 '리로케이션(re-location)'도 주저하지 않는 분위기다. 공유 주방을 활용한 딜리버리(배달) 전문점과 온라인 채널을 통한 '레스토랑 간편식(RMR)' 판매 확대도 새로운 활로가 되고 있다.

CJ푸드월드는 2011년 1호점을 시작으로 서울 CGV 청담씨네시티, 여의도 IFC몰, 코엑스몰, 잠실 롯데월드, 인천공항 등 국내 주요 대표 건물에 차례로 문을 열면서 중국 진출까지 성공했다. 하지만 최근 소인원 중심으로 외식 문화가 바뀌고 오마카세(셰프 특선요리의 일본식 표현) 등 고급 레스토랑 열풍에 코로나19, 우크라이나발 식자재 가격 상승까지 겹치면서 인천공항 내 한 곳만 남게 됐다.

이와 관련해 김찬호 CJ푸드빌 대표는 "복합외식문화공간을 완전히 철수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절대적인 매장 수보다는 프리미엄 특화 매장처럼 개별 브랜드의 질적 수준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에 따른 외식 확대로 향후 CJ푸드빌이 오프라인 매장을 더 늘려도 이런 고급화 전략은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J푸드빌은 최근 수년간 수익성이 낮았던 매장을 과감히 폐점하고 대신 프리미엄 특화 매장을 확대해 왔다.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 매장은 2019년 110개에서 이달 64개로 반 토막이 났지만, 같은 기간 특화 매장은 1개에서 23개로 늘었다. 일례로 빕스 목동41타워점(프리미어)과 일산점(테이스트업)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한창 강화됐던 2020년 7월 신규 출점됐고, 어린이대공원 내에 있던 빕스 어린이대공원점은 2020년 4월 지하철 어린이대공원역 앞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특화 매장으로 상향됐다. 현재 27개 빕스 매장 가운데 22개(81.5%)가 특화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CJ푸드빌은 지난 2월 자사 외식 브랜드 통합 주문 애플리케이션(앱) '셰프고'를 개시하면서 온라인 기반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셰프고는 매장 픽업(포장) 예약과 배달 주문은 물론 RMR 구매까지 가능한 앱이다. 김 대표는 "오프라인 매장 외에도 다양한 채널에서의 활동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CJ푸드빌에 따르면 지난달 셰프고 매출은 전월 대비 60% 늘었다.

RMR 매출 역시 지난해 전년 대비 3배로 급증했다. CJ푸드빌이 판매 중인 RMR 제품은 50여 종에 달하며 연내 100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2020년 2곳으로 시작한 딜리버리 전문점도 현재는 25곳까지 늘었다. 오프라인 매장이 완전히 사라지는 계절밥상과 차이나팩토리의 인기 메뉴도 배달 주문이나 온라인 구매를 통해 계속 즐길 수 있다.

이 같은 외식사업 전략과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의 약진으로 지난해 CJ푸드빌은 2014년 이후 7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CJ푸드빌의 매출액은 6088억원으로 전년(약 6173억원)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020년 490억원 적자에서 지난해 41억원 흑자로 올라섰다. 이런 가운데 지난 18일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된 뒤 소비자들의 외식이 늘어남에 따라 앞으로는 오프라인 외식 매장 매출 역시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사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 (5분)
수치화
- CJ푸드빌의 외식 브랜드 매장은 2019년 110개에서 이달 64개로 반 토막이 났지만, 같은 기간 특화 매장은 1개에서 23개로 늘었다.
- 현재 27개 빕스 매장 가운데 22개(81.5%)가 특화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 CJ푸드빌에 따르면 지난달 셰프고 매출은 전월 대비 60% 늘었다.
- RMR 매출 역시 지난해 전년 대비 3배로 급증했다.
- CJ푸드빌이 판매 중인 RMR 제품은 50여 종에 달하며 연내 100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 2020년 2곳으로 시작한 딜리버리 전문점도 현재는 25곳까지 늘었다.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CJ푸드빌의 매출액은 6088억원으로 전년(약 6173억원)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020년 490억원 적자에서 지난해 41억원 흑자로 올라섰다. 

인사이트
-  CJ푸드월드 같은 대형 푸드코트(먹을거리 장터)식 매장은 줄이고 개별 브랜드의 특화 매장을 늘리는 한편, 사업성이 떨어지는 매장은 빠르게 정리하고 다른 위치에 새로운 매장을 여는 '리로케이션(re-location)'도 주저하지 않는 분위기다. 공유 주방을 활용한 딜리버리(배달) 전문점과 온라인 채널을 통한 '레스토랑 간편식(RMR)' 판매 확대도 새로운 활로가 되고 있다.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결과

(기사의 근거를 통해 바뀐 수치는 무엇인가?)
- CJ 계열사는?
 CJ 계열사는 CJ, CJ제일제당, CJ ENM, CGV, CJ오쇼핑, CJ푸드빌, 뚜레쥬르, CJ대한통운, CJ CGV 등이 있다.

- RMR이란 무엇일까?
 RMR이란 외식 레스토랑의 인기 메뉴를 집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한 대체식품으로, 레스토랑 간편식(Restaurant Meal Replacement)의 축약어다. HMR(가정간편식)의 일종인 RMR은 유명 식당의 셰프의 레시피를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HMR은 무엇일까?
 HMR이란  Home Meal Replacement의 축약어로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가정식 대체식품이다.
요약 및 의견 for 경제신문스크랩 스터디용 의견 내용 : 대형 브랜드보단 개개인의 브랜드에 중심을 잡는 CJ

주제 설명
  • 현안 
    코로나19로 외식사업 부진을 겪었던 CJ푸드빌이 최근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제도, 사업의 장점, 단점 등 정리 
    제도 : 대형 푸드코트(먹을거리 장터)식 매장은 줄이고 개별 브랜드의 특화 매장을 늘리고 업성이 떨어지는 매장은 빠르게 정리하고 다른 위치에 새로운 매장을 여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장점 : 대형 브랜드가 아닌 개개인의 브랜드에 비중을 둬서 대형 브랜드에 치중하지 않게 될 것이다.
    단점 : 딱히 없는 것 같다.
  • 적용방안 & 정리
    적용방안 & 정리 : 코로나19로 외식사업 부진을 겪었던 CJ푸드빌이 최근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익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방안은 대형 푸드코트(먹을거리 장터)식 매장은 줄이고 개별 브랜드의 특화 매장을 늘리고 업성이 떨어지는 매장은 빠르게 정리하고 다른 위치에 새로운 매장을 여는 방식을 취하는 방안이다. 대형 브랜드 매장을 줄이면 개개인 브랜드에 시선을 둬서 대형 브랜드만 수익을 내는 방식이 아닌 개개인 브랜드도 수익을 내서 고르게 수익이 날 것이다. 대형 브랜드만 살아남는 방식이 아닌 서로 다 윈윈하는 방식을 취하는 방안은 좋은 것 같다.
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 레스토랑 간편식 (RMR)을 주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개별 브랜드의 질적 수준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연관기사 링크 & 출처 CJ 계열사 - CJ그룹
[네이버 지식백과] RMR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 가정대용식 [Home Meal Replacement, HMR]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농심, RMR '금돼지식당 돼지김치찌개면' 출시 - 파이낸셜뉴스
빕스, 독일식 슈바인학센 RMR 출시 - NEW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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