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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13_경제신문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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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dnet]"사업용 차량 1만대 당 사망자 3.3명, 평균의 3배"

- 전체 차량등록 6.2%인 사업용 차량, 대형사고 56.3% 차지

"사업용 차량 1만대 당 사망자 3.3명, 평균의 3배" - ZD Net Korea
본문 (본문 내용 복사) 기사 선정 및 복사하기 (3분) 최근 5년간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차량등록대수 대비 사망자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3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22만6,234건으로, 3,630명의 사망자와 34만8,78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차량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1.1명)에 비해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3.3명)가 3배 많았다.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중 사업용 차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6.2%이나, 전체 교통사고 중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고건수 비율은 20.7%, 사망자수 비율은 19.4%로 나타났다.

대형사고는 절반 이상이 사업용 차량(56.3%)으로 인해 발생했고, 그 중 많은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버스사고가 96건(37.8%)으로 가장 많았다.

사업용 차량 용도별 사고건수 비율은 택시가 4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렌터카(20%), 버스(15%), 화물차(13%) 순으로 많았다. 치사율은 위험물운송차량(5.6명)과 건설기계•화물차(3.5명) 순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노선버스(1.6명)보다 전세버스(2.8명) 치사율이 높았다.

고영우 도로교통공단 교통AI빅데이터융합센터장은 "사업용 차량은 등록대수 대비 교통사고건수와 사망자수가 전체 평균보다 많아 집중적인 교통안전 관리가 필요하다"며 "특히, 지난해 제주대학교 입구 내리막길에서 화물차, 시내버스, 포터 등의 충돌로 3명이 사망하고 59명이 부상을 당한 초대형 교통사고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 센터장은 또 "위험물운송차량과 건설기계, 화물차 교통사고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감속 운전 및 안전거리 확보 등 교통법규를 반드시 준수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1 차량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이미지=도로교통공단)
1 차량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이미지=도로교통공단)
기사 내용의 수치화인사이트 나누기 (5분) 수치화
- 13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6~2020년)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22만6,234건으로, 3,630명의 사망자와 34만8,788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 차량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우리나라 전체 교통사고(1.1명)에 비해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3.3명)가 3배 많았다.
-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중 사업용 차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6.2%이나, 전체 교통사고 중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고건수 비율은 20.7%, 사망자수 비율은 19.4%로 나타났다.
- 대형사고는 절반 이상이 사업용 차량(56.3%)으로 인해 발생했고, 그 중 많은 승객을 수용할 수 있는 버스사고가 96건(37.8%)으로 가장 많았다.
- 사업용 차량 용도별 사고건수 비율은 택시가 43%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렌터카(20%), 버스(15%), 화물차(13%) 순으로 많았다.
- 치사율은 위험물운송차량(5.6명)과 건설기계•화물차(3.5명) 순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노선버스(1.6명)보다 전세버스(2.8명) 치사율이 높았다.
- 지난해 제주대학교 입구 내리막길에서 화물차, 시내버스, 포터 등의 충돌로 3명이 사망하고 59명이 부상을 당했다.

인사이트
- 최근 5년간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차량 등록대수 대비 사망자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결과
(기사의 근거를 통해 바뀐 수치는 무엇인가?)
도로교통공사는?
 도로교통공사는 도로교통공단은 도로교통법에 근거하여, 도로교통안전에 관한 교육과 기술연구를 위한 특수법인으로 설립된 경찰청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혁신도시 이전 계획의 일환에 따라 도로교통공단 본부는 원주로, 도로교통공단 면허 본부는 울산으로 각각 이전하였다.

사업용 차량 등록 방법
 - 신규 등록 방법은 공통구비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신규 등록 신청서랑 자동차 제작증 또는 수입신고필증, 임시 운행 허가증, 임시 번호판 (앞, 뒤), 보험가입증명서를 준비해야 한다.
요약 및 의견 for 경제신문스크랩 스터디용 의견 내용 : 사업용 차량 조심해서 타라
주제 설명
  • 현안 
    현안 : 사업용 차량이 개인 차량에 비해 사망률이 3배나 높다.

  • 제도 (내가 생각하기에 앞으로 해야할 제도), 사업의 장점, 단점 등 정리 

    제도 : 사업용 차량을 모는 사람은 졸음 운전을 하면 안된다는 제재와 사업용 차량 예를 들어서 쿠팡 같이 배송 차량은 몇톤을 넘기면 안된다는 방침을 내놓아야 한다.
    장점 : 사업용 차량을 모는 사람들이 졸음 운전을 하는 사람이 없어질 것이며 배송 차량은 가벼워질 것이다.
    단점 : 배송 차량이 많아질 것이다. 사업용 차량 공급이 늘어날 것이다.

  • 적용방안
    앞에서 이야기한 제도와 같은 내용을 적용하면 될 것이다. 제도 내용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발행한 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원인 분석 및 개선 방안에 있는 내용이다. 내 주장도 이와 같다는 것이지 주장을 가로채는 것이 아니라는 것임을 밝힌다.
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 사업용 차량이 사망자 수가 왜 많은 것인가요?
- 사업용 차량 사망자 수가 많은데 그것을 막기 위한 방안을 무엇이 있을까요?
연관기사 링크 자동차 등록 안내 사업용차량등록 - 대구 교통
사업용 화물자동차 사고원인 분석 및 개선방안 -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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