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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끝난 줄 알았지?"…'포켓몬빵' 띠부씰 100만원, 시즌2도 대란 "끝난 줄 알았지?"…'포켓몬빵' 띠부씰 100만원, 시즌2도 대란 - 매일경제 |
본문 (본문 내용 복사) 기사 선정 및 복사하기 (3분) | 16년 만에 재출시된 '포켓몬빵' 열풍이 식지 않고 있다. 포켓몬빵에 동봉된 '띠부씰'(떼었다 붙였다 하는 스티커)을 구하기 위해 대형마트와 편의점 '오픈런'은 물론 중고 시장에서는 웃돈 거래가 성행할 정도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출시된 '시즌2' 제품도 품절 대란 조짐을 보이고 있다. 8일 SPC삼립에 따르면 포켓몬빵은 지난 2월 24일 재출시 이후 일주일 만에 150만개, 한 달 만에 700만개, 40일 만에 1000만개 가까이 팔렸다. 지난 7일 냉장 디저트류를 추가해 시즌2 상품을 선보이면서 공급량을 기존 대비 30%가량 늘린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즌2도 출시된 지 하루 만에 2~3배의 웃돈이 붙으며 인기를 이어가는 모양새다. 당근마켓에서는 포켓몬빵 시즌2 제품 3종을 각 7000원에 개별 판매, 일괄 2만원에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지난 1998년 출시된 뒤 2006년 단종된 포켓몬빵은 동봉된 '띠부씰'(떼었다 붙였다 하는 스티커) 수집 열풍을 일으키며 큰 인기를 끌었다. '국민 간식'이었던 제품이 16년 만에 나오자 당시 띠부씰을 모았던 1990년대생들의 향수를 자극한 점이 인기 요인으로 풀이된다. 포켓몬빵 품절 대란을 일으킨 띠부씰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빵 가격인 1500원보다 훨씬 비싼 2~3만원에, 희귀한 캐릭터의 경우 5만원에 거래된다. 지난 7일 당근마켓에는 총 159종의 띠부씰 스티커를 모은 씰북이 110만원에 올라왔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띠부씰 시세표까지 등장했다. 해당 게시물에 따르면 포켓몬 스티커 중 흔한 종류는 3000원~6000원대, 구하기 힘든 '뮤'나 '뮤츠'는 5만원 안팎으로 가격을 책정했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포켓몬빵 품귀 현상이 벌어지자 편의점과 대형마트 앞에는 영업시간 전부터 대기하는 오픈런 행렬이 이어졌다. 일부 대형마트 앞에서는 새벽부터 나온 소비자들이 텐트를 치거나 돗자리를 깔고 기다리고 있다는 목격담도 올라왔다.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는 포켓몬빵을 6개씩 묶음 판매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이 몰렸다. 입고되는 물량에 따라 선착순으로 번호표를 나눠주고 개장 시간이 되면 순서대로 구매하는 방식이다. 품귀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편의점주와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자 SPC삼립은 지난달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렸다. 공장을 24시간 가동하고 있으나 수요를 따라가기엔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SPC삼립 관계자는 "지난 2월 출시 당시 계획에 따라 냉장 디저트 등 새롭게 라인업을 추가해 포켓몬빵 공급량을 기존 대비 30% 이상 늘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추억을 소환할 수 있는 다양한 포켓몬빵 신제품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기사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 (5분) | 수치화 - 8일 SPC삼립에 따르면 포켓몬빵은 지난 2월 24일 재출시 이후 일주일 만에 150만개, 한 달 만에 700만개, 40일 만에 1000만개 가까이 팔렸다. - 지난 7일 냉장 디저트류를 추가해 시즌2 상품을 선보이면서 공급량을 기존 대비 30%가량 늘린다고 밝혔다. - 그러나 시즌2도 출시된 지 하루 만에 2~3배의 웃돈이 붙으며 인기를 이어가는 모양새다. - 당근마켓에서는 포켓몬빵 시즌2 제품 3종을 각 7000원에 개별 판매, 일괄 2만원에 판매한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 포켓몬빵 품절 대란을 일으킨 띠부씰은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빵 가격인 1500원보다 훨씬 비싼 2~3만원에, 희귀한 캐릭터의 경우 5만원에 거래된다. - 지난 7일 당근마켓에는 총 159종의 띠부씰 스티커를 모은 씰북이 110만원에 올라왔다. - 해당 게시물에 따르면 포켓몬 스티커 중 흔한 종류는 3000원~6000원대, 구하기 힘든 '뮤'나 '뮤츠'는 5만원 안팎으로 가격을 책정했다. -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서는 포켓몬빵을 6개씩 묶음 판매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소비자들이 몰렸다. - 공장을 24시간 가동하고 있으나 수요를 따라가기엔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 SPC삼립 관계자는 "지난 2월 출시 당시 계획에 따라 냉장 디저트 등 새롭게 라인업을 추가해 포켓몬빵 공급량을 기존 대비 30% 이상 늘릴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추억을 소환할 수 있는 다양한 포켓몬빵 신제품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사이트 - '국민 간식'이었던 제품이 16년 만에 나오자 당시 띠부씰을 모았던 1990년대생들의 향수를 자극한 점이 인기 요인으로 풀이되는 포켓몬빵. 포켓몬빵에 동봉된 '띠부씰'(떼었다 붙였다 하는 스티커)을 구하기 위해 대형마트와 편의점 '오픈런'은 물론 중고 시장에서는 웃돈 거래가 성행할 정도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출시된 '시즌2' 제품도 품절 대란 조짐을 보이고 있다. |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결과 (기사의 근거를 통해 바뀐 수치는 무엇인가?) |
- 띠부실이란? 띠부실은 띠부띠부씰의 준말이다. 띠부띠부씰은 떼었다 붙였다하는 방식으로 된 스티커를 의미한다. |
요약 및 의견 for 경제신문스크랩 스터디용 | 의견 내용 : 포켓몬빵, 복고 마케팅 활용의 성공 사례가 될 수 있을까? 주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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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
- 포켓몬 빵 열풍의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추억 말고) - 포켓몬 빵이 복고 마케팅에 성공 사례가 될 수 있을까요? - 복고 마케팅에 성공 요인은 추억과 무엇이 뒷받쳐줘야 성공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 포켓몬 빵 뒤를 이어 무엇이 또 열풍이 될 수 있을까요? - 포켓몬 빵 열풍이 언제까지 지속이 될까요? |
연관기사 링크 | 추억의 띠부띠부씰 아시나요? 띠부띠부 뜻 - 미또제이 블로그 복고마케팅 활용 포인트(하) - 한국마케팅신문 “추억을 팝니다”… 식품업계 복고마케팅 열풍 - 식품외식경제 진화하는 복고 마케팅, ‘추억’ 두드리면 지갑이 열린다 - 뉴스투데이 과거와 현재의 힙한 만남 뉴트로 성공 사례! 레트로의 인기는 사그러들지 않는다!! - 넷플파이 생생정보T스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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