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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배트맨콜라·핑크퐁도시락…'협업의 맛'에 빠진 편의점 - GS25·CU, 펀슈머 공략 강화 - 캐릭터 협업상품 잇단 출시 배트맨콜라·핑크퐁도시락…'협업의 맛'에 빠진 편의점 - 한국경제 |
본문 (본문 내용 복사) 기사 선정 및 복사하기 (3분) | 편의점이 협업 상품 출시를 통해 펀슈머(fun+consumer: 재미를 추구하는 소비자) 잡기에 나서고 있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전통 브랜드에 집착하기보다 ‘재미있는 소비’를 선호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에서다. 4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GS25는 콘텐츠 제작사 워너브러더스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공동 기획한 배트맨콜라, 슈퍼맨사이다 등 협업 상품을 이달 선보인다. 콜라 사이다는 1위 브랜드의 점유율이 견고해 주요 유통사가 자체브랜드(PB) 상품 출시를 꺼려온 제품군이다. GS25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탈브랜드 소비’ ‘콘텐츠 연계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해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 GS25에 따르면 업계 1위 브랜드인 코카콜라와 칠성사이다 매출에서 40대 이상 소비자의 비중은 각각 51%, 52%였다. 이들보다 브랜드파워가 약한 펩시콜라와 스프라이트의 비중은 각각 40%, 39%였다. 10~30대 소비자는 코카콜라(49%) 칠성사이다(48%)보다 펩시콜라(60%) 스프라이트(61%)를 더 많이 찾는 상황이다. GS25는 이런 분석을 바탕으로 이번에 내놓은 상품 캔에 배트맨의 검정, 슈퍼맨의 파란색 의상 콘셉트를 적용해 MZ세대 펀슈머를 위한 상품을 기획했다. CU는 더핑크퐁컴퍼니와 협업해 캐릭터 NCT-REX를 활용한 가정간편식(HMR) 시리즈를 5일 선보인다. NCT-REX는 아이돌그룹 NCT드림과 핑크퐁이 공룡을 테마로 기획한 협업 캐릭터다. 이번 협업 상품은 NCT드림의 정규 1집 타이틀곡인 ‘맛(Hot Sauce)’을 모티브로 매콤한 맛을 강조한 도시락, 피자, 떡볶이 등 8종으로 구성했다. |
기사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 (5분) | 수치화 - GS25에 따르면 업계 1위 브랜드인 코카콜라와 칠성사이다 매출에서 40대 이상 소비자의 비중은 각각 51%, 52%였다. - 이들보다 브랜드파워가 약한 펩시콜라와 스프라이트의 비중은 각각 40%, 39%였다. - 10~30대 소비자는 코카콜라(49%) 칠성사이다(48%)보다 펩시콜라(60%) 스프라이트(61%)를 더 많이 찾는 상황이다. 인사이트 -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이 높은 전통 브랜드에 집착하기보다 ‘재미있는 소비’를 선호하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에 따라 편의점이 협업 상품 출시를 통해 펀슈머(fun+consumer: 재미를 추구하는 소비자) 잡기에 나서고 있다. |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결과 (기사의 근거를 통해 바뀐 수치는 무엇인가?) |
- 2022년 편의점 순위는? 파이낸투데이에서 [빅데이터투데이] 편의점 2022년 3월 브랜드평판 분석... 1위 GS25, 2위 CU, 3위 세븐일레븐 기사를 보면 "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2위 CU 3위 세븐일레븐 순으로 분석되었다. " 가 나왔다. - 2022년 3월 편의점 신상은? 2022년 3월 cu 편의점 신상 : 초코생/우유생 크림빵 연세우유, 딸기우유롤케익 연세우유, 매일두유 롤케이크, 쿠키런 평화로운/ 용맹한 미니샌드, 위풍당당 마들렌, 천상의 카페모카스틱, 백종원 더블 너비아니, 채식 장조림 비빔밥 등이 나왔다. 2022년 3월 세븐일레븐 신상 : 한끼 봄냉이비빔밥, 킹받게 매운 닭강정, 2022년 3월 GS25 신상 : 제주항공 함박소시지&스파게티, 장수막걸리 오늘 안주삼대장, 장수막걸리 모듬보쌈 등이 나왔다. 2022년 3월 이마트24 신상 : 스팸컵밥, 참치컵밥, 곶감 케익 디저트 등이 나왔다. 출처 : [빵튜브] 뽀니 BreadTube, 3월 CU 편의점 신상 대박템부터~쿠키런 신상빵까지 탈탈!, [유투브] 맛상무, 잠깐만 방심하면 이런 제품들이 ! 3월 넷째 주 편의점 신제품 10종 리뷰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
요약 및 의견 for 경제신문스크랩 스터디용 | 의견 내용 : 가깝고 조금 비싼것을 감수하지만 독특한 상품이 나오면 사먹는 MZ 세대 주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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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
- 2022년 4월 신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 현재 펀슈머 흐름을 어떻게 보시나요? - 캐릭터 협업 상품을 사람들이 왜 사나요? - 캐릭터 협업을 해서 상품을 만들 때 어떤 캐릭터를 선정을 하는지 아시나요? - 아이돌을 테마로 만든 상품은 그 상품을 많이 사면 그 아이돌이 인기가 있는 척도로 볼 수 있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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