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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뚱해도 키 작아도 괜찮아…"내 몸 있는 그대로 사랑하자" - 한국경제 Cover Story 몸 긍정주의 보디 포지티브 획일화된 美기준에서 벗어나 "지금 이대로 빛나" 인식 확산 '예쁜 속옷' 대신 '편안한 속옷' "건강 찾자" 비건 화장품 열풍 뚱뚱해도 키 작아도 괜찮아…"내 몸 있는 그대로 사랑하자" - 한국경제 |
본문 (본문 내용 복사) 기사 선정 및 복사하기 (3분) | 아름다운 몸, 매력적인 몸…. 몸에 붙은 수많은 수식어는 때로 족쇄가 되곤 했다. 세상이 바라는 그 몸이 되기 위해서 우리는 굶고, 혹사하듯이 운동하는 일이 허다했다. 그러나 최근 몇몇 사람들은 그러한 몸만이 의미 있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마르든, 뚱뚱하든, 키가 크든 작든 상관없다는 것이다. 이른바 ‘보디 포지티브’(몸 긍정주의). 있는 그대로의 내 몸을 사랑하고 건강한 삶을 살자는 운동이다. ○ 女 사각팬티 매출 149% 껑충 “디자인보다 몸이 편해야” 가장 몸에 민감한 패션업계부터 ‘보디 포지티브’ 열풍이 불었다. 지난달 14일 아디다스의 유튜브 채널에는 플러스 사이즈 몸매를 지닌 흑인 여성 제사민 스탠리가 등장하는 동영상이 올라왔다. 요가 동작을 선보인 스탠리는 영상에서 “내가 요가와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는 사람들, 미안하지만 틀렸다”며 “나는 유연하고 강하다”고 말한다. 이너웨어업계도 마찬가지다. 과거에는 화려한 디자인에 와이어로 몸매를 보정하는 속옷이 인기를 끌었지만, 최근에는 기능과 착용감을 중요시하는 트렌드로 바뀌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에서는 와이어가 없는 브라렛, 여성용 사각팬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여성용 사각팬티 매출은 2020년 동기 대비 149%, 브라렛 매출은 54%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실내 생활이 늘어나면서 몸에 편한 속옷을 찾는 여성 소비자가 많아졌다”는 게 신세계인터내셔날 측 설명이다. 이랜드리테일의 홈웨어 브랜드 애니바디의 와이어가 없는 심리스 브라인 ‘편애브라’도 인기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애니바디 전체 매출 대비 편애브라 매출 비중은 이달에만 30% 수준”이라고 말했다. ○ ‘좋은 몸’ 위해 친환경 농산물 먹고, 비건 화장품 쓰고 건강하고 좋은 몸에 대한 관심은 몸에 바르는 화장품으로도 이어진다. ‘기존 화장품보다 건강하다’는 인식에서 비건 화장품에 대한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는 것이 대표적이다. 비건 화장품 스타트업 멜릭서의 이하나 대표는 “코로나19 이후로 건강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사람이 비건 화장품을 찾고 있다”며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건강한 성분도 비건 화장품의 인기 요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보디 포지티브를 지향하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는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관심도 높다. 먹는 것 하나도 신경 써서 먹겠다는 태도다. 친환경 못난이 농산물 정기구독 서비스인 어글리어스의 최현주 대표는 “코로나19로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배달 음식을 많이 먹게 되자, 그 반대급부로 먹거리를 조금 더 건강하게 바꾸고 싶다는 욕구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그동안 다이어트 강박에 시달린 여성들이 그에 대한 반작용으로 보디 포지티브에 열광하는 것”이라며 “건강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특성상 이러한 움직임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보디 포지티브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경계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책 《몸의 말들》 저자이자 PT트레이너인 구현경 씨는 “보디 포지티브는 자신의 몸을 있는 그대로 내버려두라는 주장이 아니라, 몸을 더 아끼자는 얘기”라며 “건강상의 이유로 체중을 줄여야 한다고 결심하는 것은 보디 포지티브와 상충하지 않는다”고 했다. |
기사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 (5분) | 수치화 - 지난해 여성용 사각팬티 매출은 2020년 동기 대비 149%, 브라렛 매출은 54% 증가했다. -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애니바디 전체 매출 대비 편애브라 매출 비중은 이달에만 30% 수준”이라고 말했다. 인사이트 - 코로나19로 펜더믹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폭적으로 늘고 있다. |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결과 (기사의 근거를 통해 바뀐 수치는 무엇인가?) |
위에서 잡은 추가조사 키워드 하나만을 조사해보세요 (15분) -포지티브의 단어 뜻은? 포지티브의 단어의 뜻은 긍정적인 이라는 뜻이다. - 여성의 사각팬티 수요는? ‘몸을 해방하라’...여성 ‘사각 팬티’ 수요 급증이라는 기사는 APN의 기사에 따르면 " ‘컴포트랩’은 지난해부터 여성 드로즈, 사각팬티, 트렁크 등을 출시하기 시작해, 올해 9월까지 드로즈 6만장, 사각팬티 18만장, 트렁크 5,000장 총 24만 5,000장을 판매했다. 총 누적 판매량 36만 장 가운데 66%가 올해 판매됐다. ‘단색’의 논샘 팬티 ‘컴포트에어’는 올해 사각팬티 판매율이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했고, 삼각팬티 대비 신장세가 월등히 높다. ‘슬림9(slim9)’의 ‘네모팬티’는 2017년 출시, 4년 만에 누적 판매량 120만 장을 달성했고, 3년 연속 연 160%의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절기 시즌에 맞춰 특수 발열 소재를 사용한 ‘네모팬티 히트(HEAT)'를 새로 런칭했다. 이외에 온라인 트렁크 전문 브랜드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여성용 트렁크 팬티 ‘나른’은 지난해 런칭, 1년 만에 매출액 40억 원을 달성했다. " 여성들의 사각팬티 수요는 이만큼이나 늘었다. 그만큼 건강을 중요시한다. |
요약 및 의견 for 경제신문스크랩 스터디용 | 의견 내용 : 코로나19 펜더믹에 살고 있는 우리가 건강을 잘 챙기자 주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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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
- 포지티브 운동으로 인해서 여성 사각팬티, 친환경 음식, 비건 화장품이 나왔다고 생각하시나요? - 몸에 대한 책이 많았을텐데 책 《몸의 말들》을 선정한 까닭이 궁금합니다. - 책 《몸의 말들》의 저자 T트레이너인 구현경 씨가 “건강상의 이유로 체중을 줄여야 한다고 결심하는 것은 보디 포지티브와 상충하지 않는다”고 말했는데 건강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몸을 그대로 유지해도 좋다는 말인지 궁금합니다. |
연관기사 링크 | ‘몸을 해방하라’...여성 ‘사각 팬티’ 수요 급증 - APN "아름다움보다는 편안함이 최고" - 매일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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