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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15_경제신문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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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링크
'갓성비' 버거·피자…해답 찾은 신세계푸드

['외식실험' 끝 선택과 집중]

시장 반응 좋은 노브랜드에 집중

버거 점포 올 250곳까지 늘리고

피자 가격경쟁력 높여 가맹 확대

부진한 올반 한식뷔페 영업 종료

데블스도어·보노보노도 철수 수순

식자재 가공·유통부문 반사익 기대


'갓성비' 버거·피자…해답 찾은 신세계푸드 - 서울경제
본문 (본문 내용 복사) 기사 선정 및 복사하기 (3분) 지난 7년 동안 다양한 ‘외식 실험’을 진행했던 신세계푸드가 성장 전략을 ‘선택과 집중’으로 완전히 바꿨다. 수제 맥주 전문점, 뷔페 레스토랑 등 그간 제각각 운영해왔던 외식 브랜드는 정리하고, 버거·피자 등 '노브랜드' 프랜차이즈 사업에 전력을 쏟는다. 냉정하게 ‘알짜’ 외식 사업만 골라내 제대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신세계푸드는 외식 사업 부문 수익성 강화와 성장에 따른 후광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바로 식자재, 베이커리 부문의 추가 성장이다. 이 같은 계획이 성공할 경우 신세계푸드는 수익성을 토대로 신세계그룹의 알짜 계열사로 등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푸드 전체 매출에서 외식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7%에서 지난해 10%까지 확대됐다. 외식 프랜차이즈 '노브랜드 버거'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며 몸집을 불린 영향이 크다. 신세계푸드는 2019년 이마트의 '노브랜드'를 활용해 버거 사업에 진출했다. 가맹 사업까지 나서며 노브랜드 버거 점포 수는 약 2년 만에 170개로 증가했다. 올해 점포 수는 250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올해는 노브랜드 버거 2탄 '노브랜드 피자'를 선보이며 대세 굳히기에 나선다. 노브랜드 피자 역시 일차적으로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 한다. 국내 시장을 선점한 글로벌 피자 브랜드보다 약 20% 저렴하게 제품 가격을 책정했다. 반면 생지를 발효시킨 도우와 프리미엄 토핑으로 품질은 높였다. 대치동 학원 상권에 1호점을 열었으며, 가맹 사업을 통해 점포 수를 빠르게 늘려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소상공인들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최적의 가맹 모델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푸드의 가맹 사업이 빠르게 안착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노브랜드’의 브랜드 파워가 첫손에 꼽힌다. 이마트가 2015년 론칭한 전문점 노브랜드는 가격 거품을 뺀 '가성비'로 인기를 끌었다. 값싸고 좋은 품질에 대한 고객 충성도가 외식 브랜드로까지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신세계푸드도 연구개발 비용을 지난해 1~3분기 94억 원으로 전년 대비 70% 가량 확대하는 등 전력을 쏟았다. 최근에는 가맹사업부를 별도로 분리해 신설하는 등 선택과 집중 전략을 취했다.

반면 기존에 운영했던 외식 브랜드는 사실상 철수 수순을 밟고 있다. 신세계푸드가 야심 차게 선보인 한식 뷔페 올반은 지난해 말 타임스퀘어점 폐점을 끝으로 사업을 종료했다. 한때 올반의 매장 수는 20여 개에 달했으나 경쟁 심화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다. 앞으로는 가정간편식(HMR) 브랜드로서의 입지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수제맥주 전문점 데블스도어와 일식 뷔페 레스토랑 보노보노도 현재 매장이 전국에 각각 3개, 2개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다.

신세계푸드는 가맹 사업 규모가 늘어날수록 제조 공장 가동률 상승 등 시너지 효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노브랜드 버거와 피자에 사용되는 빵과 야채 등은 신세계푸드 베이커리와 식자재 유통 부문으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생지와 빵을 생산하는 신세계푸드 천안공장의 지난해 3분기 평균가동률은 76%로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세계푸드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급식?식자재 유통부문 타격에도 불구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은 1조 3329억 원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78% 급증한 293억 원이다. 이밖에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를 스타벅스에 공급하는 등 그룹 내 존재감도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부진한 외식 브랜드는 정리하고, 노브랜드로 버거와 피자에 이어 외식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기사 내용의 수치화인사이트 나누기 (5분) 수치화
- 신세계푸드 전체 매출에서 외식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7%에서 지난해 10%까지 확대했다.
- 가맹 사업까지 나서며 노브랜드 버거 점포 수는 약 2년 만에 170개로 증가했다. 올해 점포 수는 250개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
- 국내 시장을 선점한 글로벌 피자 브랜드보다 약 20% 저렴하게 제품 가격을 책정했다.
- 신세계푸드도 연구개발 비용을 지난해 1~3분기 94억 원으로 전년 대비 70% 가량 확대하는 등 전력을 쏟았다.
- 생지와 빵을 생산하는 신세계푸드 천안공장의 지난해 3분기 평균가동률은 76%로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 매출은 1조 3329억 원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78% 급증한 293억 원이다.

인사이트
- 신세계푸드가 지난 7년 동안 '외식 실험'을 다양하게 했다. 이번 신세계푸드의 전략은 '선택'과 '집중'이다. 버거, 피자 등 노브랜드 같은 프랜차이즈 사업 즉, 외식 사업만 골라내서 키우겠다는 전략을 내세웠다.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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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잡은 추가조사 키워드 하나만을 조사해보세요 (15분)

- 2021 외식 핵심어

농림축산식품부가 2021년 외식 경향(trend)을 이끌어갈 핵심어(keyword)로,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을 선정했다.

출처 : 2021년 외식 트렌드 키워드 BEST 5, '홀로만찬'& '그린슈머' 등 - 소물리에타임즈

정책연구관리시스템 산업별 브랜드 전략 연구 - 외식산업편에서 소비자 가치 소비 경향으로 로케팅 소비, 안전, 안심에 대한 욕구 증가, 보여주기식 소비, 1인 가구의 증가로 나홀로 식사, 여러 문화적 요소가 결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것을 추구, 모바일 및 앱 사용의 증가로 조사가 되었다.

출처 : 정책연구관리시스템 PRISM '산업별 브랜드 전략 연구 - 외식 산업편
요약 및 의견 for 경제신문스크랩 스터디용 스크랩한 기사를 요약한 후 자신만의 의견을 정리해보세요 (5분)
의견 내용 : 코로나19로 변한 요식업, 고객의 니즈에 발맞춰 변해야 한다.

주제 설명

  • 현안 
    지난 7년 동안 다양한 '외식 실험'을 진행해 왔던 신세계푸드는 성장 전략을 '선택과 집중'으로 바꾸었다.
  • 제도, 사업의 장점, 단점 등 정리 
    소비자의 동향에 맞춰가겠다는 전략이다.
    장점 : 기업의 이윤 창출?
    단점 : 고객의 니즈를 맞추지 못하면 없어진다.
  • 적용방안

    정책연구관리시스템 PRISM '산업별 브랜드 전략 연구 - 외식 산업편에서 말하길 

    "중소업체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변화된 니즈를 읽고 받아들여야 하며, 고전적인 음식점에서 벗어나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자신만의 색깔을 가진 브랜드를 창조해야한다. 그리고 그와 같은 브랜드를 창조하기 위해 외식 브랜드 개발단계에서 브랜드 전략을 갖고 키울 수 있는 안목과 지식이 필히 요구될
    것이라 하겠다."

    라고 결론을 내렸다.
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현직자에게 기사로는 알 수 없는 궁금점 질문 뽑아내기 (5분)
- 노브랜드 버거와 피자는 타 브랜드와 다른 점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신세계푸드에서 '노브랜드' 말고 잘 팔리는 상품이 있을까요?
- MZ세대들을 겨냥한 버거와 피자를 만들면 어떤 메뉴가 있을까요?
- 한식뷔폐를 살리기 보단 정리를 선택하셨는데 한식을 좋아하시는 고객들의 니즈는 어떻게 채우실 생각이신가요?
연관기사 링크 잘나가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BEST 5 - 한국마케팅신문
누구나 좋아하는 간편한 한끼, 2021 패스트푸드 브랜드 Top3 - 매일경제
"잘 될 외식브랜드만 육성"… 신세계푸드 선택과 집중 - 뉴데일리 경제
신세계푸드 '보노보노 죽전점'도 폐점… '노브랜드 버거'에 집중 - 뉴데일리경제
2021 외식업계 트렌드 총정리 #우리술 #오마카세 #도넛 #비건 - 네이버 포스트
북촌손만두, 2021 올해의 우수브랜드 '외식프랜차이즈' 부문 대상 1위 수상 - 중앙일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외식 부문 - 한경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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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을 통한 연결과 진화… 2022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 - Farminsight
2021 국내 식품트렌드는 새벽배송·밀키트·단백질패권경쟁... ‘2021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서 발표 -FOODICON
2021년 외식 트렌드 키워드 BEST 5, '홀로만찬' & '그린슈머' 등 - 소물리에타임즈
정책연구관리시스템 PRISM '산업별 브랜드 전략 연구 - 외식 산업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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