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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30_경제신문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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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직접 하는 것보다 싸다"…추석 앞두고 90분만에 완판된 '이것'

- 추석 상차림 간편식 라방 90분만에 완판
- "직접 조리하는 것보다 저렴해"
- 신세계푸드 올 판매 21% 증가

"직접 하는 것보다 싸다"…추석 앞두고 90분만에 완판된 '이것'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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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급등으로 추석 상차림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간편식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재료를 직접 준비해 요리하는 것보다 밀키트를 구매해 간단히 조리하는 게 더 경제적이라는 판단에서다.

29일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추석 연휴를 보름에서 한 달 앞둔 이달 10~25일 명절용 가정간편식(HMR)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신세계푸드의 HMR 브랜드 ‘올반’에서 내놓은 적전류, 양념육, 떡류 등 30여 종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다. ‘올반 소불고기’와 ‘올반 동그랑땡’은 판매량이 각각 34%, 28% 늘어났다.

이 기간에 진행한 라이브 방송(라방·사진)에서는 완판이 이어졌다. 지난 23일 신세계푸드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진행한 추석 특집 간편식 라방에서는 올반 동그랑땡을 비롯해 떡갈비, 너비아니, 메밀전병 등으로 기획 구성해 선보인 ‘명절 한상차림 기획 세트’ 1000개가 90분 만에 모두 팔렸다.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여름철 폭우·폭염으로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자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추석을 보내고자 HMR을 선택했다는 게 신세계푸드의 분석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추석 차례상차림 비용은 평균 31만8045원으로 작년보다 6.8%(2만241원) 증가할 전망이다. 재료 준비 과정을 단축할 수 있고 조리가 간편하다는 것도 HMR 인기 이유로 꼽힌다.

신세계푸드는 명절용 HMR 인기가 지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명절 한상차림 기획세트’를 정식 제품으로 출시해 명절 HMR 시장 공략에 나섰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치솟은 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간단하고 편리하게 음식을 장만할 수 있는 간편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뛰어난 맛과 높은 품질을 고루 갖춘 제품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내용의 수치화,
인사이트 나누기 (5분)
수치화
- 29일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추석 연휴를 보름에서 한 달 앞둔 이달 10~25일 명절용 가정간편식(HMR)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 신세계푸드의 HMR 브랜드 ‘올반’에서 내놓은 적전류, 양념육, 떡류 등 30여 종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다. 
- ‘올반 소불고기’와 ‘올반 동그랑땡’은 판매량이 각각 34%, 28% 늘어났다.
- 지난 23일 신세계푸드가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진행한 추석 특집 간편식 라방에서는 올반 동그랑땡을 비롯해 떡갈비, 너비아니, 메밀전병 등으로 기획 구성해 선보인 ‘명절 한상차림 기획 세트’ 1000개가 90분 만에 모두 팔렸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추석 차례상차림 비용은 평균 31만8045원으로 작년보다 6.8%(2만241원) 증가할 전망이다.

인사이트
- 물가 급등으로 추석 상차림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간편식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추가 조사할 내용
또는 결과

(기사의 근거를 통해
바뀐 수치는 무엇인가?)
- 가정간편식이란 무엇인가?
가정간편식이란 HMR 식품이라고 불린다. HMR 식품은 Home Meal Replacement 의 약어다. 즉 가정간편식이다. 최근 국민의 식생활 변화에 따라 새로 나타난 개념으로 별도 조리과정 없이 그대로 또는 단순조리과정을 거쳐 섭취할 수 있도록 제조, 가공, 포장한 완전, 반조리 형태의 제품을 의미한다.

- 가정간편식은 몇 가지 종류의 식품 유형으로 구분될까?
 가정간편식은 식품공전에서 즉석섭취, 편의식품류에 속하며 즉석섭취, 편의식품류는 3개의 식품유형으로 구분된다.

- 가정간편식 유형에 따른 식품에는 무엇이 있을까?
 즉석섭취식품 유형 중 가열, 조리과정 없이 섭취할 수 있는 도시락, 김밥, 햄버거, 선식 등의 식품이 있고 신선편의식품에는 세척 및 절단 등의 간단한 가공을 거친 샐러드, 새싹채소 등의 식품이 있고 즉석조리식품은  단순 가열등의 조리과정을 거쳐 섭취하는 국, 탕, 순대, 수프 등의 식품이 있다.
요약 및 의견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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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용
의견 내용 : 간편식으로 한 끼 식사하는 시기가 올 것이다.

주제 설명
  • 현안 
    현안 : 물가 급등으로 추석 상차림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간편식에 눈을 돌리고 있다.

  • 제도, 사업의 장점, 단점 등 정리 
    제도 : 추석 전에 홈쇼핑에서 싸게 살 수 있고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덤을 주면 한다.
    장점 :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다.
    단점 : 소비자 개개인을 다 만족시킬 수 없다.

  • 적용방안 & 정리
    적용방안 & 정리 : 물가 급등으로 추석 상차림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간편식에 눈을 돌리고 있다. 추석에는 직접 재료를 사서 상을 차리며 친척들 맞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요즘은 코로나도 있고 물가가 급등하면서 친척들 보는 것도 직접 재료를 사서 상을 차리는 것도 어려워졌다. 그렇기에 가정간편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가정간편식이 하루 아침에 인기가 많아진 것은 아니다. 예전에도 있었지만 지금에 와서 각광을 받는다. 각광을 받는 지금 인기가 쉽게 사그러지진 않을 것이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물가가 급증하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간편식은 우리가 조리를 단순히 해서 먹고 재활용을 하면 끝이기에 간편함을 가장 큰 인기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추석 후에도 그 이후에도 가정간편식으로 한끼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 홈쇼핑에서 물건을 팔 때 물건을 고르는 방법이 있나요?
- 연령대에 따라 홈쇼핑에서 잘 팔리는 것들이 있나요?
- 홈쇼핑 타겟은 요즘 누구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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