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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이의꿈
2022. 6. 12.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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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파업에 막힌 전국 항만…수출입 '올스톱' -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 물류 피해 갈수록 확산 - 광양·울산·포항·대산항 등 컨테이너 화물 반출입 '전면 중단' - 부산·인천항은 20~40% 삼성전자·금호타이어 출하 막혀 파업에 막힌 전국 항만…수출입 '올스톱' - 한국경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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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만터미널 출입구 막은 화물연대 >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10일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화물트럭으로 입구를 막아선 채 물류 이송 차량의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스1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이 나흘째 이어진 10일 국내 항만 수출입 물류가 완전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광양항과 울산항, 대산항, 포항항의 반출입이 완전히 끊겼다. 부산항과 인천항의 컨테이너 화물 반출입량도 평시의 20~40%대로 떨어졌다. 사태가 장기화하면 생산·수출 모두 치명상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여수광양항만공사에 따르면 광양항은 화물연대 파업 개시 이후 나흘 연속 컨테이너 화물 반출입량 ‘0’을 기록했다. 광양항은 하루 4034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국내 순수출입 물동량 1위(환적 물량 제외 기준) 항만이다. 나흘 동안 약 1만6000TEU의 물동량이 멈춰 선 것이다. 광양항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터미널 출입구를 컨테이너 트럭 5대로 막아 놓은 채 비노조원 화물 트럭 진입을 저지하고 있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광양항 배후단지 출입구에도 노조원을 배치해 외부 화물 트럭의 진입을 막고 있다. 광양항은 차주의 화물연대 가입률이 90%에 이르는 등 화물연대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지역으로 꼽힌다. 광양항을 통해 수출하는 삼성전자 광주사업장과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등은 출하를 중단했다. 삼성전자 광주사업장 관계자는 “냉장고 등 제품이 공장에 계속 쌓이고 있어 다음주부터 생산 일정 변경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총파업 이후 철강 제품 등 4만5000t을 출하하지 못했다. 석유화학 공장이 밀집한 여수국가산단에도 제품이 급속도로 쌓이면서 업체들은 공장 가동까지 멈추는 ‘최악의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광양항 수출입 물동량의 70%는 광양제철소의 철광석과 철강, 여수산단의 석유화학 원료·제품이 차지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부산항도 이대로 가면 물류 기능 마비까지 5일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며 “이번 주말에 뭔가 해법을 찾지 못하면 사태가 파국으로 치달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 수출입까지 막은 화물연대…컨테이너 꽉 찬 부산항 '위험 수위' 부산항 장치율 80% 육박…"주말까지 해법 못찾으면 파국" ![]() 10일 오후 서구 기아 광주공장에서 생산된 번호판 없는 차량들이 결의대회 중인 화물연대 조합원들을 지나 다른 차고지로 이동하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완성차를 운반하는 화물차량인 '카 캐리어' 동원이 어렵자 기아는 임시방편으로 사무직원이 완성차를 직접 운전해 옮기도록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본부가 육상 거점에 이어 광양과 대산항 등 주요 항만을 봉쇄하는 등 ‘물류 혈맥’을 막아서면서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등 주요 산업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자체 수출입 항만을 보유한 대기업과 달리 국가 항만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이송 거부 투쟁에 따라 전국 12개 항만 중 울산항, 대산항, 포항항 등 세 곳의 컨테이너 반출입이 전면 중단됐다. 전남 지역의 수출입 관문인 광양항도 전날에 이어 컨테이너 반입이 중단됐다. 다만 22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의 긴급 제품 반출만 이뤄졌다. 다른 항구들의 컨테이너 반출입도 평소 대비 절반가량까지 급감했다. 광양항과 대산항은 중국과 동남아시아로 향하는 물량이 대부분이다. 지난 7일부터 컨테이너 운송이 끊기면서 화물을 수출하거나 국내로 들여와야 하는 중소기업들의 피해가 불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도 나흘째 철강제품 등 4만5000t이 출하되지 못했다. 다만 광양제철소가 있는 포스코의 경우 벌크선이 접안할 수 있는 자체 항만을 보유하고 있어 중소기업에 비해 피해는 덜한 편이다. 광양제철소는 국내 운송은 주로 화물트럭을 이용했지만, 파업이 길어지면서 일부 긴급 물량은 철도와 선박으로 이송하고 있다. 국내 최대 무역항인 부산항도 화물연대 파업 여파로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크게 줄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부산항 10개 터미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7268TEU로, 지난달 같은 시간대 반출입량의 33.6%가량에 불과하다.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장치율도 이날 오후 6시 기준 77.3%로 지난달 평균(70.0%) 대비 크게 치솟았다. 통상 장치율이 80%를 넘으면 항만 내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으로 본다. 국내 전체 물동량의 75.6%를 차지하는 부산항이 마비되면 대부분 기업의 수출입이 중단되는 최악의 사태까지 치닫게 된다. 육상 물류에서도 파업 나흘째를 맞아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라인은 나흘째 가동과 중단을 반복하고 있다. 하루평균 완성차 생산량 6000대가량의 울산공장 전체 가동률은 지난 9일 오후 50% 밑으로 떨어졌다. 하루평균 현대차 울산공장에 드나드는 납품 차량 1만1000여 대의 운전자 가운데 70% 이상이 화물연대 조합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 공장에서 생산한 완성차를 공장 밖으로 운송하는 작업에는 국내사업본부 소속 사무직까지 투입하기 시작했다. 시멘트 공장은 사상 초유의 가동 중단 위기에 몰렸다. 충북과 강원 지역 시멘트 공장과 전국 유통기지의 벌크시멘트 트레일러(BCT) 차주 파업으로 출하 중단 사태가 이어졌고, 일부 이뤄지던 소규모 물량 반출도 화물연대의 방해로 막혔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시멘트는 습기에 약해 오래 보관할 수 없고 적치 공간도 많지 않아 이대로 가면 공장을 멈출 수밖에 없다”며 “공장을 세우면 다시 가동하는 데 1주일 이상이 걸려 상당한 손실이 예상된다”고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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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화 - 부산항과 인천항의 컨테이너 화물 반출입량도 평시의 20~40%대로 떨어졌다. - 광양항은 하루 4034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국내 순수출입 물동량 1위(환적 물량 제외 기준) 항만이다. - 나흘 동안 약 1만6000TEU의 물동량이 멈춰 선 것이다. - 광양항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터미널 출입구를 컨테이너 트럭 5대로 막아 놓은 채 비노조원 화물 트럭 진입을 저지하고 있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 광양항은 차주의 화물연대 가입률이 90%에 이르는 등 화물연대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지역으로 꼽힌다. -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총파업 이후 철강 제품 등 4만5000t을 출하하지 못했다. - 광양항 수출입 물동량의 70%는 광양제철소의 철광석과 철강, 여수산단의 석유화학 원료·제품이 차지한다. -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화물연대의 이송 거부 투쟁에 따라 전국 12개 항만 중 울산항, 대산항, 포항항 등 세 곳의 컨테이너 반출입이 전면 중단됐다. - 다만 22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의 긴급 제품 반출만 이뤄졌다. - 국토부에 따르면 이날 부산항 10개 터미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7268TEU로, 지난달 같은 시간대 반출입량의 33.6%가량에 불과하다. -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장치율도 이날 오후 6시 기준 77.3%로 지난달 평균(70.0%) 대비 크게 치솟았다. - 통상 장치율이 80%를 넘으면 항만 내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으로 본다. - 국내 전체 물동량의 75.6%를 차지하는 부산항이 마비되면 대부분 기업의 수출입이 중단되는 최악의 사태까지 치닫게 된다. - 하루평균 완성차 생산량 6000대가량의 울산공장 전체 가동률은 지난 9일 오후 50% 밑으로 떨어졌다. - 하루평균 현대차 울산공장에 드나드는 납품 차량 1만1000여 대의 운전자 가운데 70% 이상이 화물연대 조합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이트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이 나흘째 이어진 10일 국내 항만 수출입 물류가 완전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
추가조사할 내용 또는결과 (기사의 근거를 통해 바뀐 수치는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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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및 의견 for 경제신문스크랩 스터디용 | 의견 내용 : 그들의 권리 찾는 것에 대해 동의 그러나 경제를 악화하는 길 원만한 해결책 빨리 찾길 바란다. 주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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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할점 (현직자에게 할 질문) |
- 화물연대가 파업을 하면서 파업을 하는 만큼의 손해는 누가 감당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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